생각해 보면, '따뜻하고 온정 넘치는 커뮤니티'에 손 놓은지 꽤 되었다. 질문에 답해주고 검색어 알려주는 것보다는 검색 잘 되는 내 위키에 내 경험담과 내가 찾은 참고 자료를 남기는 게 훨씬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. 별로 눈에 띄지 않을지는 몰라도 이 편이 낫다고 본다. 08.08.25 19:34
help guide 도움 안내 경험 자료 축적 archive 검색 노출 유도 _ 국내 번역 오류 버그 보고 체계 부재 개인 부담 가중
4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.
위키도 커뮤니티죠 흠흠
' 더군다나 나는 조금의 시간이 지나도 생기가 사라져버리는, 그 말을 했건 하지 않았건 우주에는 아무런 변화를 가져오지 않을 것 같은 말에는 완전히 무능하다. 그런데 사교란 보통 그런 말들의 잔치가 아닌가. ' - 여기 저 같은 분이 또 계시구만요.
집단지성이라는 레토릭에 대해서 좀 회의가 든다. 온라인은 말할 것도 없고, 오프라인에서도 그럴듯한 제목을 달고 복작복작 모여서 뭔가를 하는 게 과연 그렇게 거창한 보람이 나는가 싶다. 위키피디아 같은 건 사람의 집단이라는 개념보다는 기록의 축적이라는 면에서 봐야잖을까?
커뮤니티는 거기에 모인 사람들의 지식생산력을 흡수해 (좀 더 조직화된 단계로 구성될) 여력을 고갈시킨다. 그리고 한 주제를 전문적으로 다룬다 해도 실제적인 전문성은 보장할 수 없다. 기술적으로도 SEO를 교란하는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된 결과가 노출되는 걸 방해한다.
위키도 커뮤니티죠 흠흠
08.08.25 23:42' 더군다나 나는 조금의 시간이 지나도 생기가 사라져버리는, 그 말을 했건 하지 않았건 우주에는 아무런 변화를 가져오지 않을 것 같은 말에는 완전히 무능하다. 그런데 사교란 보통 그런 말들의 잔치가 아닌가. ' - 여기 저 같은 분이 또 계시구만요.
09.07.19 16:41집단지성이라는 레토릭에 대해서 좀 회의가 든다. 온라인은 말할 것도 없고, 오프라인에서도 그럴듯한 제목을 달고 복작복작 모여서 뭔가를 하는 게 과연 그렇게 거창한 보람이 나는가 싶다. 위키피디아 같은 건 사람의 집단이라는 개념보다는 기록의 축적이라는 면에서 봐야잖을까?
13.07.12 22:12커뮤니티는 거기에 모인 사람들의 지식생산력을 흡수해 (좀 더 조직화된 단계로 구성될) 여력을 고갈시킨다. 그리고 한 주제를 전문적으로 다룬다 해도 실제적인 전문성은 보장할 수 없다. 기술적으로도 SEO를 교란하는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된 결과가 노출되는 걸 방해한다.
13.09.22 14:44